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쉐보레 스파크
한국 GM이 2022년부터 스파크를 단종시키고 새로운 차세대 CUV를 생산 및 판매를 할 것이라는 추측이 2018년부터 있었다.
단종설 보도당시 카허 카젬 한국 GM 사장이 기자회견에서 단종을 우회적으로 부인하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트레일 블레이저와 함께 여전히 한국 GM의 판매량을 책임지고 있었으나,
결국 2022년 9월 8일을 끝으로 생산이 종료됐으며,
재고물량은 넉넉하게 확보했기 때문에 재고는 꾸준하게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완전한 판매 종료는 2023년 상반기 이내에 재고 소진이 완료되면 홈페이지에서도 삭제될 것으로 보인다.
1세대 스파크
대우 마티즈라고도 알려진 1세대 쉐보레 스파크는 1998년부터 2005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엔진 옵션:
가. 0.8리터 S-TEC I3:
이 엔진은 약 51마력과 57lb-ft의 토크를 생성했고,
5단 수동변속기와 짝을 이뤄 도심 주행에 알맞은 연비를 제공했습니다.
나. 1.0리터 S-TEC I4:
이 약간 더 큰 엔진 옵션은 약 63마력과 69lb-ft의 토크를 생성했고,
또한 5단 수동 변속기와 함께 제공되었으며 0.8리터 모델보다 향상된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다. 1.2리터 S-TEC I4:
일부 시장에는 약 72마력과 81lb-ft의 토크를 생성하는 1.2리터 엔진 옵션이 있었으며,
더 작은 엔진 옵션에 비해 약간 더 많은 출력과 가속을 제공했습니다.
크기 및 무게: 1세대 스파크는 컴팩트하고 가벼운 디자인으로 도시 주행에 이상적입니다.
크기는 지역 사양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길이는 약 134인치, 너비는 약 61인치, 높이는 약 59인치였고,
차량의 무게는 특정 모델과 트림 수준에 따라 1,600~1,800파운드(725~816kg)였습니다.
연비: 1세대 스파크는 우수한 연비를 제공했으며 이는 설계의 필수 요소였습니다.
정확한 연비는 엔진 선택, 주행 조건 및 변속기 유형에 따라 다르며,
평균적으로 0.8리터 엔진은 시내와 고속도로를 합친 주행에서 갤런당 약 40~45마일(100km당 5.9~6.7리터)을 달성했습니다.
포함된 주요 기능:
가. 좌석:
차량은 2+2 좌석 구성으로 4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었습니다.
좌석은 앞뒤 탑승자 모두에게 공간과 편안함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나. 화물 공간:
스파크는 크기를 고려할 때 적절한 화물 용량을 제공했고,
뒷좌석을 접어 더 큰 물건을 위한 추가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 에어컨:
다양한 기후에서 승객의 편안함을 보장하기 위해 많은 모델에 에어컨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라. 오디오 시스템:
트림 수준에 따라 스파크에는 라디오와 카세트 또는 CD 플레이어가 있는 기본 오디오 시스템이 있으며,
일부 변종은 편의를 위해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오디오 컨트롤을 제공했습니다.
안전 기능: 안전 기능에는 전면 에어백, 프리텐셔너가 있는 안전 벨트, 충돌 시 일정 수준의 보호를 제공하는 강화된 차체 구조가 포함됩니다.
서스펜션 및 핸들링: 1세대 스파크는 간단한 MacPherson 스트럿 프론트 서스펜션과 토션 빔 리어 서스펜션을 활용했으며,
고성능 주행을 위해 설계되지는 않았지만 서스펜션 설정은 일상적인 도시 통근을 위해 편안함과 안정성 사이의 균형을 제공했습니다.
트림 수준 및 옵션: 스파크의 트림 수준과 사용 가능한 옵션은 시장 및 특정 모델 연도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인 트림 수준에는 기본 모델, LS 및 LT가 포함되며 각각 다른 수준의 장비와 기능을 제공했으며,
옵션 기능에는 파워 윈도우, 중앙 잠금장치, 알로이 휠, 안개등 등이 포함됐습니다.
2세대 스파크
2세대 쉐보레 스파크는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엔진 옵션:
가. 0.8리터 S-TEC I3:
이 엔진은 약 51마력과 57lb-ft의 토크를 생성했습니다.
종종 5단 수동 변속기와 결합되어 우수한 연비와 함께 시내 주행에 적합한 동력을 제공합니다.
나. 1.0리터 S-TEC I4:
엔진 옵션은 약 63마력과 69lb-ft의 토크를 생성했습니다.
또한 5단 수동 변속기와 함께 제공되었으며 0.8리터 모델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다. 1.2리터 S-TEC I4:
일부 시장에는 약 79마력과 81lb-ft의 토크를 생성하는 1.2리터 엔진 옵션이 있었고,
작은 엔진 옵션에 비해 더 나은 가속과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치수 및 중량: 2세대 스파크는 이전 모델과 비슷한 소형 치수를 가졌으며,
길이는 약 134~138인치(3,405~3,505mm), 너비는 약 59인치(1,495mm), 높이는 약 61인치(1,550mm)였습니다. 무게는 특정 모델과 트림 수준에 따라 1,700~1,900파운드(770~860kg)로 다양했습니다.
연료 효율: 연료 효율은 2세대 스파크 설계의 중요한 측면이었고,
정확한 연비는 엔진 선택, 변속기 유형 및 주행 조건에 따라 다르며,
평균적으로 2세대 스파크는 시내와 고속도로를 합친 주행에서 갤런당 약 35~40마일(100km당 6.7~7.8리터)을 달성했습니다.
인테리어 특징:
가. 좌석:
차량은 2+2 좌석 구성으로 4명의 승객을 수용했으며,
좌석은 탑승자에게 편안하고 지지적인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나. 화물 공간:
스파크는 컴팩트한 크기에 비해 충분한 화물 공간을 제공했으며,
뒷좌석을 접어 더 큰 물건을 위한 추가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 에어컨:
다양한 기상 조건에서 승객의 편안함을 향상하기 위해 많은 모델에 에어컨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라. 오디오 시스템:
트림 수준에 따라 스파크는 기본 라디오 및 CD 플레이어에서 MP3 호환성 및 보조 입력이 있는 고급 시스템에 이르는 옵션이 있는 오디오 시스템을 특징입니다.
안전 기능: 안전 기능에는 전면 에어백, 프리텐셔너가 있는 안전벨트, ABS(Anti-lock Brake System), 전자식 제동력 분배(EBD), 충돌 시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강화된 차체 구조가 포함됩니다.
서스펜션 및 핸들링: 2세대 스파크는 이전 모델과 유사한 전면 MacPherson 스트럿 서스펜션과 후면 토션 빔 서스펜션을 사용했으며,
서스펜션 설정은 편안함과 핸들링 사이의 균형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도심 주행에 적합합니다.
트림 수준 및 옵션: 스파크의 트림 수준과 사용 가능한 옵션은 시장 및 특정 모델 연도에 따라 다르고,
일반적인 트림 수준에는 기본 모델, LS, LT 및 SE가 포함되며 각각 다른 수준의 장비와 기능을 제공으며,
옵션 기능에는 파워 윈도우, 중앙 잠금장치, 알로이 휠, 안개등, 키리스 엔트리 등이 포함됐습니다.
3세대 스파크
3세대 쉐보레 스파크는 2009년부터 2015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엔진 옵션:
가. 1.0리터 S-TEC I4:
엔진은 약 66마력과 69lb-ft의 토크를 생성했습니다.
종종 5단 수동 변속기와 짝을 이루어 출력과 연비의 균형을 제공했습니다.
나. 1.2리터 S-TEC I4:
엔진 옵션은 약 81마력과 82lb-ft의 토크를 생성했으며,
더 작은 엔진 옵션에 비해 더 나은 성능과 가속을 제공했습니다.
다. 1.2리터 L4 DOHC:
일부 시장에는 약 84마력과 83lb-ft의 토크를 생성하는 1.2리터 DOHC 엔진 옵션이 있었으며,
이전 엔진 선택에 비해 향상된 출력과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크기 및 무게: 3세대 스파크는 이전 모델과 비슷한 컴팩트한 크기를 가졌고,
길이는 약 143~146인치(3,640~3,725mm), 너비는 약 63인치(1,595mm), 높이는 약 61~62인치(1,550~1,570mm)였습니다.
무게는 특정 모델과 트림 수준에 따라 1,900~2,100파운드(860~950kg)로 다양했습니다.
연료 효율성: 연료 효율성은 3세대 스파크의 핵심 초점이었습니다.
정확한 연비는 엔진 선택, 변속기 유형 및 주행 조건에 따라 다르고,
평균적으로 3세대 스파크는 시내와 고속도로를 합친 주행에서 갤런당 약 35~40마일(100km당 6.7~7.8리터)을 달성했습니다.
인테리어 특징:
가. 좌석:
차량은 2+2 좌석 구성으로 4명의 승객을 수용했으며,
좌석은 매일 통근하는 동안 탑승자에게 편안함과 지원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나. 화물 공간:
스파크는 크기에 비해 상당한 화물 공간을 제공했고,
뒷좌석을 접어 더 큰 물건을 위한 추가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 에어컨:
대부분의 모델에는 다양한 기상 조건에서 승객의 편안함을 보장하기 위해 에어컨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라. 오디오 시스템:
트림 수준에 따라 스파크는 기본 라디오 및 CD 플레이어에서 MP3 호환성,
USB 입력 및 Bluetooth 연결이 있는 고급 시스템에 이르는 옵션이 있는 오디오 시스템을 특징으로 했습니다.
안전사양: 안전사양으로는 전방 및 측면 에어백, 프리텐셔너 장착 안전벨트, ABS(Anti-lock Braking System),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충돌 시 탑승자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강화 차체 구조 등이 있습니다.
서스펜션 및 핸들링: 3세대 스파크는 이전 세대와 유사한 전면 MacPherson 스트럿 서스펜션과 후면 토션 빔 서스펜션을 사용했고,
서스펜션 설정은 편안함과 핸들링 사이의 균형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도심 주행에 적합합니다.
트림 수준 및 옵션: 스파크의 트림 수준과 사용 가능한 옵션은 시장 및 특정 모델 연도에 따라 다르고,
몇 가지 트림 수준에는 기본 모델, LS, LT 및 LTZ가 포함되며 각각 다른 수준의 장비와 기능을 제공했으며, 옵션 기능으로는 파워 윈도우, 중앙 잠금장치, 알로이 휠, 안개등, 키리스 엔트리, 터치스크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후방 카메라 등이 있습니다.
4세대 스파크
4세대 쉐보레 스파크는 2015년부터 생산되었습니다.
엔진 옵션:
가. 1.0리터 S-TEC I4:
이 엔진은 약 69마력과 70lb-ft의 토크를 생성합니다.
5단 수동 변속기 또는 무단 변속기(CVT)와 짝을 이루어 출력과 연비의 균형을 제공합니다.
나. 1.4리터 Ecotec I4:
일부 시장에는 약 98마력과 94lb-ft의 토크를 생성하는 1.4리터 Ecotec 엔진 옵션이 있으며,
작은 엔진 옵션에 비해 향상된 성능과 가속을 제공합니다.
크기 및 무게: 길이는 약 143~145인치(3,635~3,680mm), 너비는 약 63인치(1,595mm), 높이는 약 58~59인치(1,480~1,498mm)입니다.
무게는 특정 모델 및 트림 수준에 따라 2,200~2,400파운드(998~1,088kg)입니다.
연료 효율성: 정확한 연비는 엔진 선택, 변속기 유형 및 주행 조건에 따라 다르며,
평균적으로 스파크는 시내와 고속도로를 합친 주행에서 갤런당 약 30~40마일(100km당 7.8~5.9리터)을 달성합니다.
인테리어 특징:
가. 좌석:
차량은 2+2 좌석 구성으로 4명의 승객을 수용하며,
시트는 장거리 운전에서도 편안함과 지지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나. 화물 공간:
스파크는 크기에 비해 적당한 화물 공간을 제공합니다.
뒷좌석을 접어 더 큰 물건을 위한 추가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 에어컨:
대부분의 모델에는 다양한 기상 조건에서 승객의 편안함을 보장하기 위해 에어컨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트림 레벨에 따라 스파크는 기본 라디오 및 CD 플레이어부터 스마트폰 통합, Bluetooth 연결, USB 포트 및 사용 가능한 내비게이션이 포함된 터치스크린 시스템에 이르는 옵션이 포함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안전 기능: 안전 기능에는 전방 및 측면 에어백, 프리텐셔너가 있는 안전벨트, ABS(Anti-lock Brake System),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후방 카메라 및 전방 충돌 경고 및 차선 이탈 경고와 같은 사용 가능한 첨단 안전 기술이 포함됩니다.
서스펜션 및 핸들링: 4세대 스파크는 전면 MacPherson 스트럿 서스펜션과 후면 토션 빔 서스펜션을 활용하여 도심 주행에 적합한 편안함과 핸들링의 균형을 제공합니다.
트림 수준 및 옵션: 몇 가지 일반적인 트림 수준에는 기본 모델, LS, LT 및 Premier가 포함되며 각각 다른 수준의 장비와 기능을 제공하며,
옵션 기능으로는 파워 윈도우, 원격 키리스 엔트리, 알로이 휠, 안개등, 열선 시트, 가죽 덮개, 선루프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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