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차종 종류와 정보/쉐보레 SPORTS

쉐보레 콜벳 (Chevrolet Corvette)

Korea's motor maven 2023. 4. 30. 23:08
반응형
반응형

쉐보레 콜벳의 세대별 변화 (1세대 - 8세대)

 

미래의 쉐보레 콜벳C9


 

쉐보레 콜벳 1세대

1953년부터 1962년

 

1세대 쉐보레 콜벳은 1953년부터 1962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1953년 GM 모토라마에서 선보였으며 미국 최초의 양산형 스포츠카였고,

 

1세대 콜벳은 리어 서스펜션 설계로 인해 종종 "솔리드 액슬" 모델로 불렸습니다.

 

150마력을 내는 "블루 플레임"이라는 6 기통 엔진으로 구동되었으며,

 

1955년에는 최대 240마력을 내는 V8 엔진이 도입되었습니다.

 

1세대가 끝날 무렵 최고 성능의 엔진은 최대 360마력을 내는 연료 분사식 V8이었습니다.

 

히터, 신호추적 라디오, 접이식 소프트톱 등 몇 가지 옵션만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차에는 롤업 창이나 외부 도어 핸들이 없었지만 대신 악천후를 대비하여 내부 도어 릴리스와 사이드 커튼이 있습니다.

 

1세대 Corvette는 생산 과정에서 몇 가지 업데이트를 거쳤으며,

 

1956년에는 착탈식 하드톱이 도입되었고 1957년에는 연료 분사 장치가 옵션으로 추가되었고,

 

1961년에는 리어 서스펜션이 4링크 디자인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미국 최초의 양산형 스포츠카임에도 불구하고 1세대 콜벳은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1953년에 300대만 생산되어 생산량이 적었고 처음 몇 년 동안 판매부진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Corvette의 성능과 스타일이 주목받기 시작했고,

 

1세대 말기에 차는 미국 자동차 문화의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쉐보레 콜벳 2세대

1963년부터 1967년

 

2세대 쉐보레 콜벳은 C2 또는 "스팅 레이"라고도 불렸으며 1963년부터 1967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이 세대의 콜벳은 1세대보다 더 공기역학적이며 스포티한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2세대 Corvette에는 최대 365마력을 내는 327입방인치 소형 블록 V8, 최대 425마력을 내는 396입방인치 대형 블록 V8, 427입방인치 대형 최대 435마력을 생산하는 블록 V8, 이 엔진은 3단 수동 또는 4단 수동 변속기와 결합되었습니다.

 

스타일은 길고 뾰족한 후드와 짧고 경사진 리어 데크가 있는 당시 유럽 스포츠카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1963년에 독특한 분리형 리어 윈도우를 특징으로 했지만 가시성 문제로 인해 1964년에 제거되었습니다.

 

2세대에는 진공 액추에이터로 작동되는 숨겨진 헤드라이트도 있습니다.

 

쿠페와 컨버터블을 포함하여 여러 차체 스타일로 제공되었으며,

 

쿠페는 트렁크에 보관할 수 있는 탈착식 하드탑 루프를, 컨버터블은 접이식 소프트탑을 특징으로 했습니다.

 

다양한 엔진 옵션 외에도 2세대 Corvette는 파워 브레이크, 파워 스티어링 및 차동 제한 장치를 포함한 다양한 성능 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4륜 독립 서스펜션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핸들링과 승차감이 향상되었습니다.

 

2세대 Corvette는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으며 5년 간의 생산 기간 동안 생산량이 117,000대 이상 판매되었으며, 또한 1963년에 전설적인 Corvette Grand Sport가 제한된 수량으로 생산되면서 경마장에서도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세대 Corvette는 가장 상징적이고 수집 가능한 미국 스포츠카 중 하나로 인기가 점점 많아졌습니다.


 

쉐보레 콜벳 3세대

1968년부터 1982년

 

C3로도 알려진 3세대 쉐보레 콜벳은 1968년부터 1982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이 세대의 콜벳은 Mako Shark II 컨셉트 카의 영향을 많이 받은 날렵하고 근육질의 디자인이 특징이며,

 

최대 300마력을 내는 350입방인치 소형 블록 V8, 최대 450마력을 내는 454입방인치 대형 블록 V8, 350입방인치 소형 최대 370마력을 생산하는 연료 분사 기능이 있는 블록 V8.

 

이 엔진은 3단 또는 4단 수동 변속기 또는 3단 자동 변속기와 결합되었습니다.

 

3세대 콜벳의 스타일링은 긴 후드와 날렵한 프론트 펜더, 독특한 차체 라인이 특징이었으며,

 

일부 모델의 탈착식 T-top 루프와 트렁크에 보관할 수 있는 모든 모델의 탈착식 리어 윈도우를 달아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쿠페, 컨버터블, T탑 쿠페 등 다양한 차체 스타일로 출시됐으며,

 

또한 완전히 독립적인 서스펜션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핸들링과 승차감이 향상되었습니다.

 

다양한 엔진 옵션 외에도 3세대 Corvette는 파워 브레이크, 파워 스티어링 및 차동 제한 장치를 포함한 다양한 성능 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 있었고,

 

또한 1969년에 최대 430마력을 생산하는 전체 알루미늄 대형 블록 V8인 새로운 ZL1 엔진 옵션을 특징으로 했습니다.

 

3세대 Corvette는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으며 15년 생산 기간 동안 생산량이 540,000대 이상에 달하는 정도였습니다.

 

1970년대에 Corvette가 여러 챔피언십에서 우승하면서 경마장에서도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쉐보레 콜벳 4세대

1984년부터 1996년

C4로도 알려진 4세대 Chevrolet Corvette은 1984년부터 1996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이 세대의 Corvette은 3세대에서 크게 벗어나 보다 현대적이고 공기역학적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4세대 콜벳은 최대 245마력을 내는 5.7리터 소형 블록 V8, 최대 300마력을 내는 튜닝 포트 연료 분사 기능이 있는 5.7리터 소형 블록 V8, Lotus와 함께 개발되어 최대 405마력을 생산한 6.0리터 LT5 V8. 이 엔진은 4단 자동 또는 6단 수동 변속기와 결합되었습니다.

 

스타일링은 날렵하고 각진 라인과 팝업 헤드라이트, 곡선형 리어 페시아가 특징이며,

 

모든 모델에서 탈착식 타르가 탑 루프를 특징으로 하여 후방 화물칸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쿠페와 컨버터블을 포함하여 여러 차체 스타일로 제공되었고,

 

또한 새로운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핸들링과 승차감이 향상되었습니다.

 

다양한 엔진 옵션 외에도 4세대 콜벳은 파워 브레이크, 파워 스티어링, 슬립 제한 디퍼렌셜 등 다양한 성능 옵션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젖거나 미끄러운 조건에서 핸들링을 개선한 새로운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을 특징으로 안정감을 더했습니다.

 

4세대 Corvette또한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으며 12년 생산 기간 동안 생산량이 350,000대 이상에 달했습니다.


 

쉐보레 콜벳 5세대

1977년부터 2004년

 

C5라고도 알려진 5세대 Chevrolet Corvette은 1997년부터 2004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이 Corvette은 새로운 플랫폼과 첨단 기술을 특징으로 하는 4세대에서 상당한 기술적 도약을 기대했습니다.

 

5세대 콜벳은 최대 350마력을 생산하는 5.7리터 LS1 V8 엔진으로 구동되었으며

 

4단 자동 또는 6단 수동 변속기와 결합되었습니다.

 

2001년에는 최대 405마력의 고성능 LS6 엔진이 출시되었습니다.

 

스타일링은 날렵한 라인과 근육질의 펜더 돌출부가 특징이고,

 

고정식 루프 쿠페와 컨버터블 차체 스타일을 특징으로 하며,

 

둘 다 공기역학을 개선하고 바람 소리를 줄이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하이드로포밍 스틸 섀시를 적용한 최초의 콜벳으로 핸들링과 승차감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고속에서의 안정성과 핸들링을 개선한 새로운 액티브 핸들링 시스템을 특징으로 했습니다.

 

다양한 엔진 및 성능 옵션 외에도 5세대 콜벳은 헤드업 디스플레이, Bose 사운드 시스템, 내비게이션 시스템 등 다양한 첨단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5세대 Corvette는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으며 8년 생산 기간 동안 생산량이 248,000대 이상에 달했습니다.

 

5세대 Corvette는 이전 모델에 비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널리 간주되며 여전히 수집가와 애호가들에게 고전적인 미국 스포츠카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쉐보레 콜벳 6세대

2005년부터 2013년

 

C6으로도 알려진 6세대 Chevrolet Corvette는 2005년부터 2013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6세대 콜벳은 5세대의 콜벳에서의 상당한 개선을 나타냈으며,

 

더욱 강력한 엔진과 향상된 핸들링 및 성능을 특징으로 합니다.

 

최대 400마력을 내는 6.0리터 LS2 V8 엔진에 의해 구동되었으며 6단 수동 또는 6단 자동 변속기와 결합되었습니다.

 

2008년에는 최대 436마력을 내는 보다 강력한 LS3 엔진이 도입되었습니다.

 

6세대 콜벳의 스타일링은 날렵한 라인과 각진 디자인이 특징이고,

 

쿠페와 컨버터블 차체 스타일을 특징으로 하며, 둘 다 공기역학을 개선하고 바람 소리를 줄이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패들 시프터를 특징으로 하는 최초의 콜벳으로 클러치 페달 없이 수동 변속이 가능했습니다.

 

핸들링과 승차감을 향상시킨 새로운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 시스템을 특징으로 했으며,

 

다양한 엔진 및 성능 옵션 외에도 6세대 콜벳은 Bose 사운드 시스템, 내비게이션 시스템,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첨단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6세대 Corvette도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으며 8년 생산 기간 동안 생산량이 215,000대 이상에 달했습니다.


 

쉐보레 콜벳 7세대

2014년부터 2019년

 

C7으로도 알려진 7세대 Chevrolet Corvette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Corvette은 새로운 플랫폼, 엔진 및 첨단 기술을 특징으로 차량의 완전한 재설계에 주목할 수 있습니다.

 

7세대 콜벳은 최대 455마력을 내는 6.2리터 LT1 V8 엔진에 의해 구동되었으며 7단 수동 또는 8단 자동 변속기와 결합되었습니다.

 

2015년에는 최대 650마력을 내는 슈퍼차저 6.2리터 LT4 V8 엔진을 탑재한 고성능 Z06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스타일링은 공격적인 라인과 공기역학적 디자인이 특징이고,

 

쿠페와 컨버터블 차체 스타일을 특징으로 하며 둘 다 성능을 개선하고 바람 소리를 줄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7세대 콜벳은 또한 새로운 경량 알루미늄 프레임과 서스펜션 시스템을 특징으로

 

핸들링과 승차감이 향상되었으며,또한 운전자가 자신의 운전 스타일과 선호도에 따라 차량의 성능 설정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새로운 운전자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엔진 및 성능 옵션 외에도 7세대 Corvette는 성능 데이터 레코더, Bose 사운드 시스템 및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다양한 첨단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7세대 Corvette는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으며 6년 생산 기간 동안 생산량이 50,000대 이상에 달했습니다.

 

7세대 Corvette는 이전 모델에 비해 크게 개선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수집가와 애호가들에게 여전한 고전적인 미국 스포츠카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쉐보레 콜벳 8세대

2020년부터 현재

 

C8이라고도 알려진 8세대 쉐보레 콜벳은 2020년에 소개되었으며 현재의 콜벳입니다.

 

미드엔진 레이아웃을 처음으로 선보이기 때문에 이전 Corvette 세대에서 크게 벗어났으며,

 

C8 콜벳은 최대 495마력을 생산하는 6.2리터 LT2 V8 엔진으로 구동되며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와 짝을 이뤘습니다.

 

미드십 엔진 레이아웃은 향상된 중량 분배와 더 나은 핸들링, 향상된 가속 및 최고 속도를 허용하고,

 

C8 Corvette의 스타일링은 형태보다 기능에 중점을 둔 공격적인 라인과 공기역학적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차량은 후면 트렁크에 보관할 수 있는 탈착식 루프 패널이 있는 쿠페 차체 스타일이 특징이며,

 

또한 디지털 계기판, 맞춤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고성능 오디오 시스템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차량에는 사각지대 모니터링, 후방 교차 교통 경고, 전방 및 후방 카메라와 같은 고급 운전자 지원 기능도 있습니다.

 

비평가와 애호가 모두에게 호평을 받았으며 많은 사람들이 성능, 핸들링 및 고급 기능을 칭찬했습니다.

 

C8.R 레이싱 버전은 데뷔 시즌에 여러 챔피언십에서 우승하는 등 레이스 트랙에서도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C8 Corvette는 미드십 엔진 레이아웃과 첨단 기술을 통해 이전 세대와 크게 달라졌고,

 

최고의 스포츠카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앞으로 몇 년 동안 스포츠카 시장을 리드할 것이라 주목됩니다.

 


 

 

반응형